아이드림은 지난 1년간 아이드림 유럽의 김도원, 김병윤, 김은정, 김정모, 방유진, 심창현, 최경일(팀장), 최영옥 회원님들과 아이드림 차드의 박근선, 전재수, 서상은, 임창권 현지 회원님들이 함께 참여하여 삼성투모로우 임팩트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으며 지난 2019년 10월 10일 최종 보고서 제출을 완료하였습니다. 이번 보고서는 10월 19일 최종 심사를 거쳐 수상작이 결정될 예정입니다. 이번 아이드림팀이 제출한 프로그램은 아래와 같습니다.
제목: 물 사용을 최소화 하는 스마트 팜 “A minimum water consumable Smart Farm to cultivate vegetables in a dry zone Africa”
솔루션: 아이드림 팀은 아프리카 사하라 남쪽의 건조 지역에 속하는 챠드에서 물 부족으로 인한 채소 재배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하여 물 사용을 최소화 하는 스마트 팜을 그 해결책으로 제시한다. 아이드림이 제시하는 스마트 팜은 토양으로 부터의 습도 증발을 최소화 하는 온실형 구조와 토양의 습도를 아두이노 기반의 마이크로 컴퓨터 시스템을 이용하여 직접 측정하여 물의 공급을 최적화 하므로 수분 사용을 최소화 하여 채소를 재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 주요 특징은 아래와 같다.
- 챠드의 한 가정 이 하루에 먹을 수 있는 채소의 생산에 적합한 크기
- 현지인들도 쉽게 제작 가능한 온실 구조와 유지 보수 가능한 오픈 소스 기반의 아두이노 시스템
- 온실 내 필요 전력 공급을 위한 태양광 발전 시스템